[일상]소소한일상

코로나백신 아스트라제네카AZ 2차접종 후기

애호 2021. 5. 29. 15:09

아스트라제네카 2차 접종 끝냈습니다! ㅎㅎ

드디어 코로나 접종인이되었네요~

정부가 7월부턴 접종자들은 마스크를 안끼고 생활해도 된다고 하던데

막상 백신 접종은 했지만 실감은 잘 안나네요..

1차 접종때완 많이 달랐어요. 

오늘이 이틀차이고 후기는 1일차부터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접종 당일

- 간호사 여서 1차 때와 동일하게 저는 저희 병원에서 접종하였고, 저희병원은 직원 2차 접종 전 환자분들 2차 접종이 먼저였어요.

- 일단 환자분들 케이스가 다양했기 때문에 부작용에 대한 수집이 용이했어요.

- 1차때 접종했던 환자분들 중 열이 많이 났던 환자분들은 오히려 2차 접종 땐 열이나거나 몸살기운이 전혀 없었습니다!!!

- 저희 병원 환자분들은 총 11명 접종을 하였는데, 그중 단 한분만 2차 접종 때 열이 37.8도 정도 난 것 빼곤 10명은 전부 열이 나지 않았습니다. 

- 저는 밤새 근무를 마치고 아침에 퇴근을 하는 일정이여서 끝나고 오전 9시쯤 접종했습니다.

- 일단 부작용에 대해선 정말 하나도 없었습니다. 1차 땐 열은 기본이고 오한, 몸살 전부 있어서 첫날부터 너무 힘들었는데 2차 접종 당일엔 정말 하나도 없었어요.!! 

- 저는 이날 그래서 너무 컨디션이 좋아서 운동하러 헬스장도 갔어요...ㅎㅎ 런닝머신 1시간 하고 근육운동 20분 정도 하고 왔습니다. 여러분들은 하지 마세요! ㅎㅎ  백신은 맞고 그 당일날 심한 운동은 안하는게 좋습니다. 

- 당일날은 정말 하나도 아프지 않고 마무리를 이렇게 했습니다ㅎㅎ 

 

접종 1일차

- 그래도 아스트라제네카라.. 솔직히 당일만 없지 접종 다음날은 열날줄 알았어요. 근데 정말 열은 물론이고 아무렇지 않았어요.

- "나 백신 맞은 사람 맞나?" 이 생각이 들정도로 백신을 맞은 것도 솔직히 깜박할 정도로... 너무 아무렇지 않아서 신기했습니다..ㅎㅎ

-1차 땐 타이레놀 약도 접종 2일차까지도 먹었었는데 2차땐 약을 한번도 먹지 않았습니다.

- 그래서 2차 후기는 사실 별게 없어요.. 화이자가 1차 접종때보다 2차가 많이 힘들다고 들었고 아스트라제네카가 2차 땐 정말 훨씬 낫다 들었는데 정말인것같습니다!


<아스트라 제네카 2차 접종 후기 결론>

 

1. 1차때보단 환자들의 케이스를 봐서도 2차는 훨씬 부작용이 적다.

2. 몸살, 열, 오한 등 부작용이 전혀 없었다.

3. 접종 당일뿐만 아니라 다음날도 전혀 부작용은 없었다.

 

종합적인 제 의견은 

부작용이 많고 혈전 부작용으로 인해 아스트라제네카가 말이 많지만

화이자는 2차 접종 때 많이 힘들다고 들어서

저는 맞을만했던 거 같습니다.

 

참고로,

아스트라제네카의 2차 접종시기는 1차 접종 후 10~12주 사이에 접종하시면 됩니다.


제일 큰 부작용인 혈전증에 관한 정보를 좀 알아볼게요.

 

1. 임상적 특징: 백신 접종 후 4일에서 20일 사이에 발생

 드문 부위인 뇌정맥동 및 내장정맥에 발생

2. 검사 지표: 혈소판 감소동반, PF4-헤파린항체 양성

3. 발생기전: 백신과 연관된 자가면역질호나 추정,

기존에 약물 유발 질환으로 알려진 헤파린 유도 혈소판 감소증과 발생기전 유사한 것으로 추정

4.치료: 혈액전문의에게 의뢰

헤파린 및 혈소판 수혈 금지

항응고치료는 경구약(리바록사반,아픽사반,다비가트란) 혹은 주사제 사용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의사의 진료를 꼭 받으세요!!

-접종부위 부기,통증,발적이 48시간 이후에도 악화되는 경우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4주이내 호흡곤란, 흉통, 지속적인 복부통증, 다리의 부기와 같은 증상이 나타는 경우
-코로나19 예방 접종 후 심한 또는 2일이상의 지속적인 두통이 발생하며, 진통제에 반응하지 않거나
조절 되지 않는 경우 또는 시야가 흐려지는 경우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갑자기 기운이 떨어지거나 평소와 다른 이상 증상이 나타난 경우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접종부위가 아닌 곳에서 멍이나 출혈이 생긴 경우 

 

 

정부가 최근에 발표했죠.

1차 접종자 2차 접종자 별로 6-7월에 사적모임과 다중이용시설에 대해 완화하는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여러분도 얼른 어른 백신접종해서 자유로운 생활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7월엔 2차 접종까지 완료한 사람은 실외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해제 라네요^^

 

정부의 월별 계획표 참고해서 접종 시행하세요.

일반 국민들은 대부분 7월부터 접종시작이네요.

접종센터나 위탁의료기관 잘 알아보시고 집 근처에서 접종 시행하세요~

 

또 요즘은 사전예약신청을 받고 있어요. 

현재는 60~74세까지 예방접종 예약하니 질병관리청 홈페이지에 들어가

사전예약하고 의료기관 찾아 접종하시면 될거같습니다.

 

 

저는 이렇게 접종 증명서를 얻었습니다! ㅎㅎ

접종 다하시면 간단하게 핸드폰앱으로 증명서 발급가능해요.

앱이름은 COOV(쿠브) 이고 간단하게 본인인증만 하면 어디서 접종했는지

몇차까지 완료되었는지 증명서 발급해줍니다.^^

 

접종자로써 도움이 되는 글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얼른 코로나 극복하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